뉴스/ICT뉴스

2024.12.05 ICT 트랜드 뉴스

씨큐공 2024. 12. 5. 12:55

◈ ICT 트렌드 뉴스 ◈

 

[디지털데일리] 계엄령 여파, IT기업 연말행사는?...토스·MS는 잠정연기, KISIA·인스타그램은 강행

한밤 중 벌어진 계엄령 선포 및 해제 등 일련 사태로 일부 정보기술(IT) 기업들도 연말행사 일정을 연기하는 등 대처에 나섰다. 4일 IT 업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와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 등은 예정돼 있던 행사를 잠정 연기 했다.

 

[지디넷코리아] 삼성SDS 혁신 지원하는 델…"내년 AI 시장 앞장"

델 테크놀로지스(이하 델)가 내년 삼성SDS 등 주요 고객사의 인공지능(AI) 도입을 전 방향에서 지원하며 디지털 혁신 리더로 올라설 계획이다

 

[매일경제] “AI시대, 자동화가 반도체 설계 판을 바꾼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Electronic Design Automation·EDA) 기술을 보유한 반도체 기업이 인공지능(AI) 시대 승자가 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부상한 가운데 AI를 활용한 칩 설계가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기술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이데일리] "애플도 AWS AI칩 쓴다"…아마존 주가, 역대 최고가 경신[AWS리인벤트24]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주가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 담당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연례 최대 기술 콘퍼런스에서 인공지능(AI)관련 신기술·신기능을 쏟아내면서, AI 시대 아마존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자체 AI 칩 ‘트레이니엄’을 애플이 사용하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AWS의 AI 칩 사업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다.

 

[디지털타임스] "고래 싸움에 등 터진다"…中흑연 수출 통제에 韓배터리 `유탄`

중국이 이차전지 음극재의 핵심원료인 흑연의 수출을 엄격히 통제하는 방침을 세우면서 한국 배터리 기업들이 심각한 공급망 위험에 직면하게 됐다. 이번 조치는 미국과 중국 간의 기술 전쟁의 일환이지만, 오히려 한국 이차전지 산업이 유탄을 맞는 상황이 됐다.

 

[뉴시스] 인공지능 일기예보가 슈퍼컴 예보 크게 능가

미 구글의 인공지능 회사 딥마인드가 운영하는 일기 예보가 태풍 예보는 물론 일상적 일기 예보에서 전 세계 모든 예보를 능가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경향신문] 오픈AI 방위산업 진출···무인 드론 방어시스템에 AI 제공

오픈AI가 인공지능(AI) 기술을 무인 드론 방어 시스템에 제공하기로 했다. 방위산업 분야에 오픈AI를 비롯한 AI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데이터넷] “공급망 공격·LLM 보안, 가장 위험한 사이버 위협”

공급망 공격, LLM 보안, 정치적 목적의 국가배후 공격 등이 올해 발생한 가장 위험한 사이버 위협으로 꼽혔다. S2W는 ‘20024년 결산 보고서’를 통해 이 내용을 밝히고 “다층적 보안체계 구축과 위협 대응력 향상으로 더 복잡해질 사이버 위협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IT썰]중국 정부가 찍은 미국인들, 통화기록 털렸다…"최소 8곳 해킹"

중국 해킹조직이 미국 통신사 등을 공격해 대량의 통화 자료를 빼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4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은 미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이른바 '솔트 타이푼(Salt Typhoon·소금태풍)'으로 불리는 중국 해킹조직이 미국인의 통화 메타데이터를 대량으로 탈취했다고 보도했다.